유방영상의학은 유방촬영술, 초음파, 자기공명영상, 유선조영술 및 컴퓨터 전산화단층촬영을 이용한 다양한 유방 질환의 영상적 진단과 함께, 촬영장비의 정도관리와 영상 유도하 세침흡입세포검사, 총조직검사, 맘모톰조직검사 등의 중재적 시술, 및 수술 전 영상 유도하 위치결정술이나 유방암으로 진단된 환자들의 병기 결정 및 수술 전 치료 계획 수립 및 추적 검사 등을 포함하는 전문 의학분야 입니다.
특히, 유방검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유방암 진단을 위한 영상검사는 증세가 없는 건강한 여성에서 유방암을 조기 발견을 목적으로 하는 유방검진과 유방증상이 있거나 유방검진에서 이상이 있는 여성에서 질환의 정확한 진단을 목적으로 하는 진단적 유방검사를 포함합니다.
우리나라 여성의 유방암 발생율의 빠른 증가추세로 인하여 유방영상분야에 대한 관심도가 날로 증가하고 있고, 유방암검사는 국가 5대암 검진사업에 포함되어 앞으로 더 많은 여성들이 많은 의료기관에서 유방검진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낮은 화질의 영상으로는 정확한 판독이 어렵고, 판독이 적절치 않을 경우 조기 유방암을 간과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유방검진과 진단적 유방검사의 체계적인 진료기준을 마련하고, 화질 관리, 판독질의 관리 등으로 조기 유방암의 발견을 최대화하고, 건강한 여성에 대한 해는 최소로 하는 것이 유방영상의학이 지향하는 목표입니다.